삭제한 파일들은 다시 복구할 수 있을까?

데이터세이브 복구팀
2020-12-10
조회수 1256

Q. 저장되어있던 파일들을 정리 중에 실수로 잘못 클릭하여 중요한 파일을 삭제했고

휴지통 비우기를 해서 휴지통에서도 찾을 수가 없어요.

삭제한 파일을 복구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을까요?


A. 네 99.99% 복구가 가능합니다.ddd2222222

단, 삭제 후 추가적인 작업을 하지 않았을 경우만 해당됩니다.

만약 삭제 후에 다른 파일들을 저장했거나 복사했거나 붙여넣기를 했다면 정상적으로 복구될 수 없습니다.


Q. 그렇다면 삭제가 되고 추가적인 작업을 했다면 데이터복구를 할 수 없는 걸까요?


A. 아닙니다. 복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결코 완벽하게 복구가 되지는 않습니다.

이유는 아래의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.


삭제된 파일을 데이터복구 작업을 진행하는 원리는 이렇습니다.


1. 삭제된 흔적의 데이터 값들을 찾습니다.

아래의 이미지는 데이터 값의 일부입니다.

이 데이터 값은 실제로 파일을 휴지통 비우기로 영구 삭제하더라도 남아있습니다.


2. 파일마다 가지고 있는 데이터 값을 모두 찾아 파일화하여 데이터복구를 합니다.



3. 만약 삭제 후 추가적으로 른 파일들을 저장했거나 복사했거나 붙여넣기를 했다면 삭제되었던 파일을

모두 복구할 수 없습니다. 삭제된 데이터 값들 위에 새롭게 저장된 데이터 값이 덮어씌워 지기 때문에

복구를 하더라도 일부는 복구되지 않으며 손상된 파일들이 다수 생길 수 있습니다.


Q. 그렇다면 추가작업을 했다면 100% 모두 손상된 파일로 데이터복구가 되는 건가요?


A. 아닙니다. 보통은 추가 작업의 양에 따라서 손상된 파일의 개수가 달라집니다. 

추가 작업을 적게 했다면 손상된 파일의 양이 적을 것이고 많이 했다면 대부분 손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단, 저장매체가 SSD일 경우에 삭제 후 추가 작업을 아주 조금만 하였더라도 복구 안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.

1